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성경 먹이는 엄마/최에스더/규장

by 허니맘 2018. 11. 8.

'성경 먹이는 엄마'는 최에스더 사모의 고군분투 자녀양육서이다. 자녀들을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으로 다 키운 '하나님의 아이로 키워라'의 저자 박현숙 간사와는 달리, 이 책의 저자는 아직 한창 어린 자녀들을 기르고 있는 엄마이다. 그래서인지 노련함보다는 생동감이 느껴지는 책이다.

저자가 자녀들을 양육하면서 겪은, 그리고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시행착오들에 관한 에피소드들을 읽으면서 더욱 공감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자녀 양육의 기본적인 그림이나 양육 내용에 관하여서는 두 책 '하나님의 아이로 키워라'와 '성경 먹이는 엄마' 모두 공통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된다.

 
성경 먹이는 엄마
이 책은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자녀를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사람으로 키워내기 위해 노력하는 한 엄마의 이야기다. 단순히 성경대로 가르쳐야 한다는 당위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말씀대로 아이들을 양육하며 부딪히는 크고 작은 어려움들, 기쁨과 감동,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이뤄내는 엄마와 아이들의 성장과정을 담고 있다.
저자
최에스더
출판
규장
출판일
2006.02.07

 

자녀들에게 꼭 가르쳐야 할 일상의 훈련

책의 전반부는 저자가 직접 홈스쿨링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실제로 가르치고 있는 훈련의 원리와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순순종 훈련, 체벌 훈련, 성품훈련, 예배 훈련,성경 읽기 훈련, 기도훈련, 생활훈련, 성교육과 같이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훈련들을 가정의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해나가고 있는지를 실제 자신의 사례를 통해 말해주고 있다. 이 모든 훈련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며, 저자는 하나님께 여쭈어가며 이 모든 것들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성경 말씀 암송 훈련

책의 후반부는 저자와 아이들이 하고 있는 말씀 암송에 관한 내용이 소개된다. 이 훈련은 말씀을 단지 외우는 것이 아니라, 말씀대로 살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이루어진다. 실제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말씀암송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 말씀 암송의 유익은 무엇인지, 암송 훈련을 하면서 찾아온 위기나 보람 등을 생생하게 우리에게 전달하고 있다. 저자는 이슬비성경암송학교 유니게 과정을 통해 자신이 먼저 말씀 암송을 하게 되었고, 이를 자녀들과 함께 해가고 있으며, 이를 독자들에게 권하고 있다. 자녀들에게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심어주고, 그에 따라 살아가도록 가르칠 것인가를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꼭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반응형

 

1. 순종 훈련
"즉각 순종, 절대 순종"이 중요하다. 사랑에 기초한 규칙과 약속을 배우고, 지킬 것을 명하는 부모의 권위에 순종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2. 체벌 훈련
죄의 결과가 이렇게 아픈 것임을 가르쳐준 다음 매를 거둬라. 체벌의 기준은 십계명, 십계명을 아이의 마음 가까이에 두라. 매는 육체의 고통을 주고, 이는 영과 혼의 떨림 주어회개에 이르게 하며, 이를 통해 용서 받은 자의 복을 맛볼 수 있도록 해야할 때가 있다. 매를 들고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라. 하나님과 함께 매를 들라.

​3. 성품 훈련
악은 그 모양이라도 버려라. 말하기를 훈련하라. 흘기는 눈을 간과하지 말라. 손이 짓는 죄를 놓치지 말라.

​4. 예배 훈련
아무리 어린 아기라도 그가 하나님과 교제하기를 원하는 영적인 존재이며, 그도 하나님께 예배드려야 한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그 영성을 부지런히 키워주어야 한다. 아이의 마음 속에 성경의 열매가 맺히고 있는지 부지런히 살펴야 한다. 부모가 예배에 집중하라. 주일을 거룩히 하여야 하는데, 토요일부터 주일을 준비하고, 주일 밤에는 가정예배를 통해 주일 나눔을 하고, 축복 기도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 0~1세 예배 시간에 주로 재운다.
  • 1~2세 예배 시간에 아무것도 안 먹는 훈련을 한다. 장난은 절대 금물이다.
  • 2~3세 순종훈련의 시기로 예배 시간에 침묵 훈련을 한다.
  • 3세 이후 '방해자 안 되기' 훈련을 한다.
  • 5세 이후 적극적으로 예배에 참여하도록 한다.

5. 성경읽기 훈련
아침 9시면 매일 성경 5장씩 교독하고, 기억에 남는 구절을 암송하도록 한다.

​6. 기도 훈련
금요 기도회를 함께 드린다.

7. 생활 훈련 : '거룩'을 배우기
마귀에게 점령 당한 문화 구별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생활 속에서 거룩하게 구별되는 훈련을 한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쓰셔도, 언제 부르셔도 준비된 일꾼으로 키우라.

8. 성교육
매일 잠언을 한 장씩 읽는다. 좋은 남편, 좋은 아빠, 훌륭한 가장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결혼의 순결함과 사랑은 준비된 사람이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사람을 만나 각고의 노력을 통해 만들어짐을 제대로 심어주도록 한다. 가정의 롤 모델이 되어 보여주어야 한다.

​9. 말씀 암송
말씀을 외우는게 목표가 아니라, 그 말씀대로 사는 것이 목표이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혼자 암송을 한다는 것은 자신과의 싸움이며, 영적 대결 상태를 맞는 것이다. 암송과 영성이 동시에 갖춰져야 한다. 암송은 선포다.

  1. 암송의 유익 :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말씀을 선물하는 아이가 될 수 있다. 반복의 힘을 배울 수 있다.
  2. 암송 실전 : 한 마디씩 따라 하기부터 시작하여 좀 더 길게 붙여서 따라 하기, 주고받기, 첫마디만 던져주기, 혼자서 전체 암송하기의 순으로 암송을 지도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