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 리뷰

'성경 먹이는 엄마' 중 '성경엄마 기도노트'

by 허니맘 2018. 11. 9.

최에스더 사모님의 '성경 먹이는 엄마' 책 내용 중에 꼭 기록하고 기억해두고 싶은 부분이 바로 '성경 엄마 기도 노트'였다. 자녀들에게 꼭 필요한 순종 훈련과 올바른 훈육, 성품 훈련, 예배  훈련, 말씀과 기도 훈련, 생활 훈련은 꼭 실천하고 싶다. 그리고 프린트해놓고 자녀들과 함께 기도하고 싶은 부분이다.

 
성경 먹이는 엄마
이 책은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자녀를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사람으로 키워내기 위해 노력하는 한 엄마의 이야기다. 단순히 성경대로 가르쳐야 한다는 당위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말씀대로 아이들을 양육하며 부딪히는 크고 작은 어려움들, 기쁨과 감동,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이뤄내는 엄마와 아이들의 성장과정을 담고 있다.
저자
최에스더
출판
규장
출판일
2006.02.07

 

성경 엄마 기도 노트

1. 아이에게 꼭 필요한 순종 훈련은 이렇게 한다.

하나님께서는 부모를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   )가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처럼, 부모를 사랑한다면 부모에게 순종하게 해주세요. 사랑한다 하면서 말을 듣지 않고 (   )의 뜻대로 하는 것은 사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순종한다 하면서, (   )가 따르고 싶은 것만 순종하거나 (   )가 하고 싶은 일을 다 한 뒤에 순종하는 것을 순종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하라고 하신 그대로 순종해야 하는 것처럼 (   )가 아빠, 엄마의 말에도 그 자리에서 순종하게 해주세요.

  1. 자기 절제를 배우고 이기심과 욕심을 버리게 되며, 나아가 하나님께 대한 순종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해 준다.
  2. 어려서부터 사랑에 기초한 규칙과 약속을 배우고 순종을 익히면 세상의 압력과 두려움에 상처를 입지 않고 바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3. 삶의 올바른 기준을 갖게 해 준다.

 

2. 아이에게 올바른 체벌을 하기 위하여 이렇게 한다.

하나님, (   )가 오늘 이런 죄를 지었습니다. 그런 일은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해버렸습니다. 저도 하나님 앞에서 (   )와 같은 잘못을 하기도 하고, 그래서 하나님께 맞을 때 (   )처럼 아파서 울기도 합니다. 하나님, (   )의 어리석음을 용서해주시고 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도록 (   )의 마음을 지켜주세요. 이제 제가 (   )를 때릴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매가 (   )에게 상처가 되지 않고 깊은 교훈으로 남을 수 있도록 주께서 도와주세요.

  1. 하나님께서 자녀를 징계하고, 회초리를 들어 훈련시키고, 따끔하게 처벌해서 아이를 바로잡으라고 하셨다.
  2. 아이에게 매를 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죄의 결과는 아픈 것임을 꼭 가르쳐준 다음 매를 거두도록 한다.
  3. 십계명을 아이의 마음 가까이에 두라.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든 다 우상이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가르쳐야 한다.
  4. 하나님과 함께 매를 들라. 매를 들어야 하는 순간에 아이의 눈물에 속지 않고 그 눈물 뒤에 숨은 죄를 정확히 집어내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반응형

 

3. 성품 훈련은 이것부터 한다.

하나님, (   )가 예쁜 입술로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지 않고, (   )의 맑은 눈빛에 미움과 시기가 드러나지 않게 도와주세요. 기도하는데 가지런히 모으지 않는 불순종의 손이 되지 않게 하시고, (   )가 잘못했을 때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오히려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미안하다는 말을 못 하는 것이 옳지 않고 정말 부끄러운 일임을 알게 해 주세요. (   )가 하나님께서 월하시는 것을 분별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서 내 마음이 하고 싶은 것을 돌이키는 성품을 가진 아이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1. 말하기부터 훈련하라. 다른 사람을 비웃거나 비꼬는 말, 잘못을 지적하고 놀려대는 말, 다른 사람을 낮추면서 주위의 사람들을 웃기려고 하는 말은 못 하게 한다.
  2. 흘기는 눈을 간과하지 마라. 하나님께서 흘기는 눈을 미워하신다는 것을 강조하며, 눈으로는 망령된 것과 허탄한 것을 분별하여 자신을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을 가르친다.
  3. 손이 짓는 죄를 놓치지 마라. 잘못에 대한 철저한 시인과 반성을 받아내고, 피해를 입힌 사람과 부모와 하나님께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게 한다.
  4. 악한 사람들의 길에는 발도 들여놓지 못하게 하라. 가야 하는 곳인지 가서는 안 되는 곳인지 명확히 알려주어라.

 

 

4. 예배 훈련은 이렇게 한다.

하나님, (   )가 예배드리러 주님 전에 왔습니다. 어린 (   )이지만 이 아이에게 은혜를 내려주시고, 예배드리는 동안 성령 충만함을 허락해 주세요. 예배의 방해자가 되지 않게 해주시고 천사들을 (   )의 양옆에 앉혀주세요. (   )를 사랑한다 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예배 시간이 되게 해주세요.

  1. 우선 부모는 아무리 어린 아기라도 영적인 존재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가 하나님께 예배드려야 하며 하나님과 교제하기 원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아이를 예배에 동참시키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부모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 교통하고 있는 것을 아이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3. 주일 예배 훈련을 위한 시작은 토요일부터다. 주일에 입을 곳을 미리 준비하고, 주일학교 가방과 헌금도 챙긴다. 또한 아이들을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한다.
  4. ] 연령에 맞는 예배 훈련을 시킨다.

 

5. 성경 읽기와 기도 훈련은 이렇게 한다.

하나님, (   )이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   )의 마음에 그 말씀의 뜻을 가르쳐주세요. 말씀을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말씀을 마음판에 새기게 해 주세요. (   )가 어느 곳에 가더라도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엄마와 함께 재미있는 성경 여행을 하게 해주세요.

  1. 아이와 함께 시간과 분량을 정하고 이를 지켜나간다.
  2. 만화로 된 구약, 신약성경 이야기책 등을 먼저 읽히는 것도 좋다.
  3. 아이가 성경을 읽는 중에 마음에 들어 하는 구절이 나오면 색연필이나 형광펜으로 예쁘게 줄을 긋게 한다.
  4. 기도하여 회개하고 상처가 치유되는 경험을 하게 한다.

 

6. 생활 훈련은 이렇게 한다.

하나님, (   )가 좋은 남편(아내), 좋은 아빠(엄마)가 되기 위해서 지금부터 열심히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세상의 지식을 공부하고, 육체를 건강하게 만들어서 자신과 가족을 지킬 힘을 기르게 해 주세요. (   )가 태어난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듯, (   )의 가정이 이 땅에 세워지는 것도 하나님의 계획이심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예쁜 아내(멋진 남편)를 만나 결혼하게 해주세요. 그리고 그날이 올 때까지 (   )가 자신을 거룩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1. 우선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하고, 남들이 하는 것을 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하나님 앞에서 구별되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2. 하나님의 능력과 권세로 세상을 이길 수 있음을 스스로 선포하게 한다.
  3. 아이 스스로 거룩함, 구별됨의 뜻을 경험하게 한다.
  4.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고 배려하는 훈련을 시킨다.
  5. 자기 옷 다려 입기, 밥해 먹기, 단추 달기와 같은 기본적인 생활 훈련을 어릴 때부터 시킨다.
반응형

'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먹이는 엄마/최에스더/규장  (0) 2018.11.08
하나님 아이로 키워라/박현숙/규장  (0) 2018.1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