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

'제페토'의 장점 - 메타버스 플랫폼 비교 1

by 허니맘 2022. 10. 13.

'네이버 Z'가 만든 '제페토'10대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각 메타버스 플랫폼마다 특징이 다르고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그중에 제페토는 놀이와 엔터테인먼트에 더욱 특화되어 있는 플랫폼입니다. 3D(3차원) 가상공간에서 캐릭터를 만들어 꾸미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여가 활동 등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청소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나와 닮은 아바타 꾸미기
  •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셜 활동
  • 실제와 같은 가상공간에서의 체험
  • 놀이, 데이트 등의 다양한 여가 활동
  • 문화생활 (엔터테인먼트)
  • 아이템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제페토 설치하러 가기

제페토 장점 썸네일
제페토 장점 썸네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장점

제페토는 네이버의 손자 회사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Z가 2018년에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놀이와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현재 약 2억 명 이상의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용자 중 80% 이상이 10대 청소년입니다. 국내에서 개발한 플랫폼이지만, 유저들 중의 90%가 해외 유저라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만큼 10대 청소년들과 해외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라는 대표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나와 닮은 아바타 꾸미기

제페토의 가장 큰 장점은 '아바타' 꾸미기입니다. 제페토에서는 자신과 닮은 아바타를 만들고 꾸밀 수 있습니다. 제페토는 AR 아바타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입니다. 제페토 앱 내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사진을 찍으면 자신의 얼굴 모습과 특징을 바탕으로 가상의 캐릭터인 아바타를 만들어줍니다. 이 아바타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리터칭을 하고, 원하는 옷과 스타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페토는 자신과 닮은 아바타를 만들고 꾸며서 가상현실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10대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 AR 아바타를 기반으로 나와 닮은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 아바타를 내가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다.
반응형

 

2.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셜 활동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제페토는 자신이 만들고 꾸민 아바타로 가상현실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많은 10대 청소년들이 모여 있고, 해외 유저들도 많기 때문에 실제 현실에서보다 더 다양한 사람들을 제페토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공간에서 채팅이나 게임, 다양한 문화생활이나 체험 등을 통해서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제페토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3D 가상 세계에서 다른 사람과 친구를 맺고,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으며, 채팅으로 대화도 할 수 있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처럼 '팔로워' 기능이 있어 내가 원하는 사람의 '팔로워'가 되어 교류할 수도 있습니다. '팔로워'가 많은 제페토 캐릭터는 많은 팬들을 거느리며, 제페토라는 사이버 세상에서 연예인처럼 인기를 누리기도 합니다. 메타버스라는 이름 그대로 또 다른 세계에서 다양한 소셜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
  • '팔로워' 기능

 

3. 실제와 같은 가상공간에서의 체험

제페토의 또 하나의 장점은 가상의 장소를 실제처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페토에서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빌드 잇'이라는 제작 도구로 다른 이용자들이 접속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누구나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가상 세계를 '월드맵'이라고 합니다. 제페토는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러한 '월드맵'을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개인이나 기업 등이 가상공간을 실제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편의점, 분식점, 카페, 놀이공원, 수영장 등 다양한 가상 공간을 실제처럼 개설해놓아 다양한 체험을 가상공간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한강 공원이나 서울 어린이 대공원과 같은 우리 나라의 장소도 실제처럼 개설해 놓았기 때문에 제페토 내에서 실제 이러한 장소가 간 것과 같은 몰입감을 가지고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와 비슷한 가상공간에서의 체험은 제페토 이용에 재미와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누구나 이러한 실제와 같은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을 하는 것 같은 즐거움과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도 할 수 있습니다.

  • '빌드 잇'으로 쉽게 만드는 다양한 '월드맵'
  • 실제와 같은 가상공간에서의 몰입감 있는 체험

제페토 소개 영상 바로 가기

 

4. 놀이, 데이트 등의 다양한 여가 활동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놀이 활동과 데이트, 역할극 등의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제페토의 장점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여러 기업들도 메타버스 '제페토'의 가상공간에 다양한 놀이공간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롯데월드도 실제 롯데월드 테마파크를 모티브로 하여 가상 놀이공원에서 놀이기구를 타는 것과 같은 메타버스 테마파크를 제페토에서 열었습니다.

 

'점프마스터'라는 맵은 벌써 8천만 명이 넘는 유저들이 이용한 놀이용 맵입니다. 이 놀이는 여러 유저들이 계단 같은 장애물들을 피해서 먼저 타워에서 탈출하는지를 겨루는 인기 게임입니다. 또한 '포시즌 카페'는 연인들이 같이 산책도 하고, 그네나 트램펄린 등도 타면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인기 있는 데이트용 맵입니다. 이 외에도 제페토에서는 다양한 놀이 활동과 데이트 활동, 역할놀이, 상황극 놀이 등의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어서 '10대들의 놀이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놀이 활동, 게임
  • 데이트 활동

 

하지만 많은 10대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인 만큼 그에 따른 단점도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의 단점에 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2.10.14 - [메타버스] - '제페토'의 단점 - 메타버스 플랫폼 비교 2

 

'제페토'의 단점 - 메타버스 플랫폼 비교 2

3D 가상공간에서 게임, 회의, 친목 도모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국내에는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 타운' 등의 메타버스 플랫폼이 많이 알

honneymom.tistory.com

 

5. 문화 생활 (엔터테인먼트)

제페토가 청소년들과 해외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문화생활을 가상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페토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와의 협업을 통해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고 있습니다. 특히 실제 K팝 인기 가수들이 제페토 가상 세계에서 공연이나 팬사인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제페토에서 3D 아바타로 만든 방탄소년단(BTS)이 공연을 열어 전 세계 10대 청소년들이 열광하였으며, 블랙핑크도 제페토에서 신곡을 발표하고 팬사인회를 열어 4천6백만여 명의 유저들이 몰렸다고 합니다. 제페토를 이용해 만든 가수들의 뮤직 비디오도 많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습니다.

 

제페토에서는 K팝에 관심 있는 많은 전 세계 유저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고, K팝 스타들의 굿즈들도 사고팔 수가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와의 콜라보로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제페토가 청소년들과 해외 유저들에게 인기가 있는 큰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 K팝 스타들의 공연과 팬사인회

6. 아이템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마지막으로 제페토에서는 자신만의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여 사고팔아 수익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페토 스튜디오'를 통해서 누구든지 자신만의 아이템을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굿즈 상품을 만들어서 제페토로부터 사전 승인을 받고 판매하여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제페토에서 옷이나 액세서리 같은 패션 소품, 인테리어 소품, 제스처, 탭조이 등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페토에서는 내부 화폐인 '젬'(ZEM)이나 '코인'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가상 화폐들은 실제 현금으로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페토에서 아이템을 구매하면 판매자에게 자동으로 수익금이 가상 화폐로 지급이 되며, 판매자들은 이를 현금으로 나중에 바꾸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명품인 '구찌'도 '구찌 월드 맵'을 통해 이미 60여 종 이상의 구찌 아이템들을 정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제페토에서 아바타들은 옷, 가방, 액세서리 등의 구찌 신상품들을 아바타로 직접 착용해 볼 수 있는 재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급속도로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심뿐만 아니라, 실제로 더 많은 사람들이 '제페토'를 비롯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Z가 만든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는 매력적인 아바타, 놀이와 엔터테인먼트 활동, 수익활동 등의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제페토는 특히 10대 청소년들과 해외 유저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제페토의 장점을 잘 파악하여 메타버스 시대를 앞서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2.10.22 - [메타버스] - 이프랜드 장점 - 메타버스 플랫폼 비교 3

위의 포스팅처럼 네이버의 제페토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에서 2021년 출시한 '이프랜드'(ifland)의 장점도 비교해보면서 나에게 맞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